Page 2 - 2021 8.15 특별기획 한국미술의 새물결전
P. 2
초대 글
8·15 광복 76주년을 맞아 한국미술역사관에서 마련한 특별기획 『한국미술의 새물결전』 에 미술인 여러 분들의 귀한 작품을 초대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어려운 시기에서도 행사의 취지에 공감해 주시고 참여해 주신 미술인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모든 문화예술이 그렇듯이 미술도 예술의 미적 가치를 추구함과 동시에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와 공감해 왔습니다. 일제 강점기의 많은 선배 작가들은 우리 민족혼이 서려 있는 작품들을 통해 일제의 민족정신 말살정책에 저항해 왔습니다. 해방 후 76년 동안 우리 미술인들은 민족 고유의 아름다움을 발굴하고 국 민과 함께 시대적 아픔을 공유해가면서 우리 미술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역사를 바 탕으로 세계를 향해 우리 미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세계 미술의 새로운 물결을 선도해 나가는 과제 앞에 서 있습니다. 그것이 오늘 한국미술역사관이 『한국미술의 새물결전』을 개최하는 이유이기도 합니 다.
코로나 시대로 인해 미술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기가 곧 기회’라는 말이 있습 니다. 코로나 시대라는 위기는 온라인 전시라는 기회를 가져왔고, 이는 앞으로 메타버스(Metaverse)나 NFT(Non Fungible Token)와 같이 정보통신 기술과 미술을 접목한 무한한 기회를 창출해 줄 것입니다. 한 국미술진흥원과 한국미술역사관은 이러한 미술의 과학화, 정보화에도 앞장서 가장 선진적인 미술시장 을 개척해 미술인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드리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참여해주신 미술인 여러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건승을 기원합니다.
한국미술역사관 대표 김순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