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 - 2020 경기 청년작가 선정 초대
P. 22

이후창 조각가의 “욕망의 유리왕국”
이후창은 ‘유리조형의 마이스터’로 불릴 정도로 유리재질을 활용한 흥미로운 작품으로 큰 호 응을 얻고 있다. 가령 국내 조각계의 가장 큰 연례행사인 ‘2017 서울국제조각페스타’에서 수 만 명의 관람객이 투표로 선정한 ‘가장 인상 깊었던 최고인기작가상’의 첫 수상의 영예도 그 의 차지였다.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실내외 전관에서 국내외 조각가 100여명이 출품한 1000여점의 작품 중에 선정된 것이니, 일반 관람객의 선호도를 충분히 짐작할 만하다.
그뿐이 아니다. 이미 2011년엔 광주시립미술관에서 수여하는 ‘하정웅미술상’을 수상했었다. 이 상은 매년 ‘빛’이라는 테마로 우수한 역량의 작가를 특별 선정하고 있다. 이전 수상자로는 제2의 백남준으로 불리는 이이남 작가와 한국 구상조각계의 큰 족적을 남긴 고(故) 구본주 작 가 등이었음을 감안할 때 ‘유리조각의 비전’을 위한 이후창 작가의 행보가 높이 평가되고 있음 을 알 수 있다. 이외에도 국내 유명 아파트 브랜드(푸르지오)의 TV CF에도 깜짝 출연했는가 하 면, 여러 인기 드라마의 스페셜 소품제작 총괄 디렉터 참여와 주요 작품의 협찬 등 무수한 대 외 활동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평소 인간의 타자성ᆞ상실감ᆞ소외ᆞ이중성ᆞ욕망 등에 관심을 갖고, 그 관심사로 꾸준히 작품에 담아왔다. 이후창은 우리에게 새로운 비전을 꿈꾸길 권하고 있다.
실제로그의작품이국내를떠난 뉴욕맨하탄,마이애미등해외의전시에서더큰호응을 얻는 이유도 그 방증이다. 비록 언어가 다른 관람객이지만, 그의 작품엔 내면의 감성을 자극 하는 묘한 매력의 힘을 담겨 있다. 그의 작품은 ‘꼭 유리재질을 활용했을 때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감성’을 지녔다. 그러한 작품을 만난 관람객에겐 또 다른 ‘내면의 진정한 자아’를 만나 는 경험을 제공한다.
욕망의 왕국-일루전
유리, 스텐레스스틸, LED 가변설치
김윤섭 미술평론가
LEE HOO CHANG 이후창 Booth No. 10
홍익대학교 조소과 박사 수료
개인전 32회
2020 이후창초대전 “욕망의 왕국” / 파비욘드 갤러리_ 서울 2020 이후창초대전 “욕망의 왕국” / 바우지움 조각미술관_고성 2019 이후창초대전 “욕망의 왕국” / 갤러리압생트_서울
그룹전 400여회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홍콩, 싱가폴, 대만 등)
수상
2018 서울경찰청장 공로상 수상 / 서울경찰청
2017 서울국제조각페스타 관람객이 선정한 최고인기작가상 수상
010-7660-9923
21


































































































   20   21   22   23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