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6 - 2022 KAMCO ANNUAL REPORT
P. 36

KAMCO BUSINESS
 02. 기업 지원을 통한 경제 정상화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기업 정상화 지원
캠코는 코로나19 등으로 일시적인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자산매각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2020년 7월부터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은 보유자산 매각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자 하는기업의니즈와자산의특성을고려하여다양한방식을통해캠코단독또는 민간투자자와 공동으로 자산을 매입함으로써 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에는 사각지대에 속한 많은 기업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도 록 신규수요를 발굴해왔으며, 민간투자자와의 협업체계를 지속·확대하는 등 민 간공동투자를 적극 추진하여 자산매각 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등으로 인한 유동성 위기 기업을 지속 지원하기 위해 2022 년 경제정책방향에서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의 연장(’20~’21년 2조원 →’20~’22년 2.4조원) 운영을 발표했으며, 이에 캠코는 2022년에도 기업의 유동성 확보와 경영 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선제적 산업구조개편 지원을 위한 ‘사업재편기업 지원프로그램’ 가동
정부는 2016년부터 ‘기업활력법’에 따라 사업재편기업을 선정하고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나,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대외환경의 변화가 가 속화 되는 등 선제적 사업재편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사업재편기업을 상시 지원할 수 있도록 캠코가 사업재편을 도모하는 기업의 설비매각을 지원하는 역할강화 방안을 발표했으며, 이에 캠코 는 사업재편기업을 대상으로 사전에 수요조사를 진행하여 사업재편 단계별(준 비-이행-재편)로 상시 지원할 수 있는 ‘사업재편기업 지원프로그램’을 마련했 습니다.
캠코는 2022년 본격 사업시행 전 신속하게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2021년 12 월 기준 3개 기업 대상 약 422억원의 유동성 공급을 완료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전반적 산업 패러다임의 전환이 가속화 되는 상황에서 선제적 사업재편과 적기 자금공급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으며, 이에 정부는 2022 년 경제정책방향에서 ‘사업재편기업 지원프로그램’의 확대(’21년 400억원<3 개社 시범지원>→ ’22년 1,000억원)를 발표했습니다.
캠코는 시범사업 결과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미비점을 적극 보완하여 2022 년부터 ‘사업재편기업 지원프로그램’을 본격 추진함으로써 유동성 공급 확대 및 적기 지원을 통해 기업들이 원활한 사업재편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 지원방식
 직접 매입·보유 후 제3자 매각
(Buy & Hold)
1 자산매각
대상기업 3 선택사항 Put Option Call Option
매입후재임대
(Sale & LeaseBack)
자산매입후즉시시장매각이어려운경우,시장상 황 등을 보아가며 장기적으로 적절한 매수자를 탐 색하여 매각하는 방식
3 시장매각
2관리및개발
자산매입후해당기업에게임대료등을수취후 일정기간 동안 재임대하는 방식으로 기업은 경영개 선 이후 매각 자산에 대해 우선 매수할 수 있는 권 리를행사가능
                         시장
                                                                                                                                                                                 1자산매각 대상기업 2임대및계속사용
Buy Back 행사시 3 자산재매각
시장
Buy Back 미행사시 3 시장매각
                     유한책임사원 (Limited Partner)
펀드 투자자금을 공급하는 투자자로서 투자결과에 대해 출자액 범위 이내에서만 책임을 부담하는 방식
                 28
KAMCO BUSINESS
2 자산·지분매각
대상기업
1 공동투자
     SPC 또는 펀드
민간 투자자































































   34   35   36   37   38